전국 22개 중․고등학교 4,129명, 빠르면 올해 동복부터 한복 교복 입는다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 여부에 따라 지원 차별화

[행정법률신문=전기홍 기자] | 기사입력 2020/07/09 [11:13]

전국 22개 중․고등학교 4,129명, 빠르면 올해 동복부터 한복 교복 입는다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 여부에 따라 지원 차별화

[행정법률신문=전기홍 기자] | 입력 : 2020/07/09 [11:13]

 

 

 

[행정법률신문=전기홍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는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원장 김태훈, 이하 진흥원)과 함께 한복 교복을 시범적으로 도입하는 22개 중·고등학교를 선정했다.

 

                                                < 한복 교복 시범학교 >

 

지원 사항

지 역

학교명(가나다순)

한복 디자이너 파견,

시제품 제작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 학교

인 천

인천체육고등학교

경 기

동두천여자중학교

부천북고등학교

어유중학교

태성고등학교

파주광일중학교

전 북

남원국악예술고등학교

영선중학교

전 남

강진작천중학교

고흥여자중학교

순천전자고등학교

경 남

야로고등학교

한복 디자이너 파견, 시제품 제작, 교복 보급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이 아닌 학교

서 울

서울농학교

서울도시과학기술고등학교

양천중학교

대 구

경일여자고등학교

광 주

광일고등학교

임곡중학교

강 원

민족사관고등학교

충 북

보은고등학교

경 북

대창중학교

함창고등학교

 

 

문체부와 교육부는 지난해 2월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한복 교복 보급’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5월 6일(수)부터 6월 26일(금)까지 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실시한 한복 교복 시범학교 공모에는 11개 시도에서 50개교가 신청했으며 심사를 거쳐,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인 12개 학교,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이 아닌 10개 학교 등 총 22개 학교를 선정했다.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 학교에는 한복 디자이너 파견과 시제품 제작을 지원하고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이 아닌 학교에는 교복 보급까지 지원한다. 교복 보급[동복, 하복(또는 생활복)]은 교육부 권고에 따라 1인당 30만원 한도 내에서 ▲ 1년 차 1~2학년, ▲ 2년 차 1학년, ▲ 3년 차 1학년 등 4개학년을 대상으로 총 3년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진흥원은 단체복 제작 경험과 생산 설비, 사후관리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지난 6월 ‘한복교복 전담 생산업체’ 4곳을 지정했다. 생산업체들은 ‘신입생 교복비 지원 대상이 아닌 학교’ 2~3개를 각각 배정받아 관리가 쉽고 땀 흡수와 통풍이 잘되는 기능성 원단으로 한복 교복을 제작하며, 학생, 학부모, 교사 등과 상시적으로 소통하고 그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온라인 게시판을 구축한다. 진흥원은 제작 과정에서 품질 관리뿐만 아니라 사후 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이번에 시범학교에 선정되지 않았더라도 한복 교복 도입 의사가 있는 학교는 진흥원 한복진흥센터 누리집(www.hanbokcenter.kr)에 공개된 디자인 사양서를 활용해 자체적으로 한복 교복을 도입하거나, 내년에 공모할 예정인 ‘2021년 한복교복 도입 시범학교’에 신청하면 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빠르면 올해 10월부터 시범학교 학생들이 편한 한복 교복을 동복으로 입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한복 교복디자인을 추가로 개발해 학생들에게 더욱 많은 선택지를 제공하고, 내년에는올해보다 조금 이른 시기에 ‘한복 교복 도입 시범학교’ 선정 절차를 진행하겠다.”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광고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