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구리소방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 도입

QR코드를 이용한 건물정보 파악으로 화재발생 시 신속 진압

[행정법률신문=우지영 기자] | 기사입력 2020/02/14 [15:29]

구리시‧구리소방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 도입

QR코드를 이용한 건물정보 파악으로 화재발생 시 신속 진압

[행정법률신문=우지영 기자] | 입력 : 2020/02/14 [15:29]

 

구리시(시장 안승남)는 구리소방서(서장 이경수)에서 추진하는 관내 1급 이상 소방대상물 및 중점관리대상 건축물 등 38개소를 대상으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 도입에 적극 동참한다.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은 도로명주소 안내시설물(건물번호판)에 QR코드를 부착하여 소방대원이 화재현장에서 건물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해 화재진압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이다.

 
화재발생 시 현장에 도착한 소방대원은 휴대한 스마트폰으로 QR코드를 스캔해 화재정보시스템과 연동된 복잡한 건물의 비상구 위치, 취약요인 등의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인명구조 및 현장 활동에 효율적으로 임할 수 있다.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에는 대상물의 안전관리자의 정보, 피난여건, 층별 용도, 주‧야간 평시인원과 상태, 층별 평면도, 수신반, 옥내소화전, 피난기구, 비상구 위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이 시스템은 2018년 전국 최초로 의왕소방서에서 도입하였으며, 경기도 의회 임창렬 의원과 김동철 의원의 요구로 구리시에도 도입하게 되었다.


안승남 시장은“화재 발생 시 인명구조 등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신속한 정보파악이 중요하다”며“이제 QR코드 화재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위치 정보를 파악해 효율적으로 화재에 대응할 수 있게 된 만큼 시스템 도입에 적극 협조하여 화재로부터 안전한 구리시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기사목록
광고
[정치/경제/사회]
1/20
많이 본 뉴스